홈(H.O.M.E)사역 및 십계명



주제 말씀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이 가까움을 볼 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 10:24-25)

홈 사역의 목적과 비전
홈(H.O.M.E.)은 온누리 침례교회의 소그룹 공동체로서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이 땅에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를 세우고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며 그들을 제자로 삼아 세상에 파송하여 아이오와시티 지역과 그 이상의 지역에 사는 모든 사람이 구원 받는 것을 보기 위하여 존재한다.

홈 목자의 비전과 사명
홈 목자의 비전(Vision): 주님이 기뻐하시는 건강한 소그룹을 세워 믿지 않는 영혼들을 구원하고, 그들을 섬기며 본을 보임으로 제자가 되게 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게 한다 (하나님 나라의 확장과 만인 구원).

홈 목자의 사명(Mission)
건강한 소그룹을 일으키고, 홈을 통해 영혼을 구원하고 사람들을 예수님의 제자가 되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

1부: 홈 모임의 기본 원리 (Basic Principle of H.O.M.E Meeting) keyboard_arrow_up
1. 홈(H.O.M.E)이란 무엇인가? (명칭 정의)
홈 모임(H.O.M.E)*은 온누리 침례교회의 소그룹 모임이며 작은 단위의 가정 교회입니다.
* HOME= Acronym of House Church Of Ministry and Evangelism

2. 소그룹(홈)의 중요성: 홈 모임은 왜 하는가?
(1) 전도와 성숙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 소그룹에서 우리는 서로를 진정으로 알아가고 서로 격려하고 돌아봄으로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또한 공동체로서 성장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홈 모임의 목적은 친밀한 교제, 영적 성장, 제자훈련, 그리스도 복음의 효과적인 증거 입니다. 소그룹은 대그룹에서 줄 수 없는 친밀함, 인격적 만남, 소속감을 줍니다. 우리가 주님의 제자로서 성숙하기 위하여 소그룹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그룹은 인격의 변화와 성숙이 일어날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잠 27:17).
(2) 성경적이기 때문에 : 초대교회에는 성전에 모이는 대 예배뿐 아니라 가정에서 모이는 소그룹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대 예배) 집에서 떡을 떼며(소그룹)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 2:42-27)
예수님도 세상에 계실 때 소그룹의 제자들을 데리고 다니셨고 그들을 제자로 훈련하셨습니다.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서 전도도 하며” (막 3:13-15).
(3) 주님의 임재의 약속 때문에 : 또한 소그룹에는 주님의 임재가 있습니다. 주님을 만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마 18:20)

3. 홈 모임에서는 무엇을 하는가? (홈 모임의 실제)
홈 모임에서는 4W 를 합니다. 4W 는 Welcome, Worship, Word, Works 의 첫 글자입니다.
홈 모임 안에서는 환영 및 친교, 찬양(예배), 말씀, 사역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제 이 네 가지를 하나 하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Welcome (환영, 교제의 시간) (15-20 분)
홈 모임을 시작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시간, 홈원들이 도착하여 홈 모임이 시작 되기까지의 시간입니다. 이때 오시는 홈원들을 환영하고 간단한 다과를 나누면서 교제합니다.
저녁 식사를 같이 하는 경우에는 함께 모여 식사를 같이 하되 홈 목자나 홈원들이 부담 갖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0 분).
(2) Worship (예배의 시간) (15 분)
홈 모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간입니다. 찬양과 경배를 통하여 하나님을 예배하는 시간입니다. 우리의 모든 가치(Value)를 하나님 앞에 돌려 드리는 순간입니다.(참고: Worship 이라는 말의 어원=‘가치를 돌려 드린다’는 의미)
큐티집(생명의 삶, Living Life 으로 변경예정)에 나오는 찬송이나 경배와 찬양곡을 사용합니다. 목자가 직접 인도해도 좋고, 홈원 중에 은사가 있는 분을 격려하여 찬양 인도를 하게 합니다. 기타나 피아노, 키보드등 악기도 사용하십시오. 찬송가와 경배와 찬양곡을 적절히 사용하십시오. 시간은 10-15 분 정도, 2 곡 정도 부르면 좋습니다.
(3) Word (말씀 공부의 시간)(50 분)
생명의 삶에 나오는 교재(나눔 식 소그룹)를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함께 공부하고 나누는 시간입니다. 목자가 인도합니다. 이 성경공부 인도를 위하여 '마하나임'(목자 성경공부)을 합니다. 목자와 부목자는 마하나님에 꼭 참여하여 그 주간의 홈 성경공부를 준비합니다.
"준비가 곧 실력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1) 준비 :
- 실제적이며 사소한 것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o 자리를 잘 배치하고 조명을 알맞게 해서 모든 사람들이 서로를 잘 볼 수 있게 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o 환기는 잘 되는지 점검하세요.
o 정한 시간에 시작하고 끝내십시오
- 목자들은 모든 홈원들이 “생명의 삶”을 이용하여 매일 큐티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 큐티 방법을 모르는 분들을 새가족반 및 일대일반을 추천하십시오(클래스중에 큐티강의가 있음).
-목자(인도자)의 역할 :
o 먼저 목자 자신이 그 주의 나눔을 철저히 준비합니다. 문제를 읽어보고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 오십시오. 그리고 더 깊은 나눔을 위한 보충질문을 준비할 수 있으면 준비하십시오.
- 홈원들이 할 일 : (홈원들에게 부탁하십시오)
o 홈원들도 그 주에 나눌 과를 집에서 미리 준비하고, 반드시 답을 적어 오도록 합니다.
o 목자나 홈원이나 성경공부의 성패는 바로 이 개인적으로 말씀 앞에서 준비한 시간에 달려 있습니다 (준비한 만큼 은혜를 받습니다. 그 은혜는 신앙 성장의 밑거름이 됩니다).
- 아무리 좋은 성경공부 교재라도 본인이 준비가 없으면 건성으로 지나갑니다. 반면에 아무리 단순교재라도 미리 준비하고 오면 큰 은혜 받게 됩니다.
- 준비물: 성경, 찬송, 생명의 삶. (없는 사람들을 위하여 교재를 복사하여 둡니다.)
2) 순서
- 기도
o 성령님께 우리의 마음을 열어주시고, 말씀을 깨닫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기도합니다. 목자나 홈원이 할 수 있습니다.
- 본문 읽기
o 성령안에서 오늘의 본문을 함께 읽습니다. 2 번 읽어도 좋습니다.
- 배경 이해하기
o 인도자가 읽어주고 설명해 줍니다.
- 본문 이해하기
o 홈원들이 돌아가며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찾도록 합니다.
- 묵상 포인트
o 리더나 혹은 홈원들 중 한 분에게 읽게 합니다.
- 나에게 주신 메시지
o 각자가 자신에게 주신 메시지를 기록하게 하고 한 두 명이 나누도록 합니다.
- 적용하기
o 질문을 읽고 각 자가 느끼는 바를 나누게 합니다. 인도자가 먼저 자신의 느낀 점을 나누고 홈원들이 각각 돌아가며 생각을 나누게 하면 좋습니다
※말씀 나눌 때 주의할 사항 :
말씀을 나눌 때 항상 하나님의 생각과 계시가 드러나는데 초점을 맞추십시오.
- 모든 홈원들의 생각이나 나눔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되게 하되 성경이 말하는 주제와 너무 동떨어지면 다시 본문의 말씀에 초점을 맞추십시요.
※리더가 주의할 점 :
- 홈원이 나눈 것에 대하여 판단하거나 결론을 내리려 하지 마십시오.
- 모든 홈원들이 말씀 나눔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고 한 두 사람이 나눔의 시간을 독점하지 않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가십시오.
- 사람에 대한 인신공격이나 다른 사람의 생각에 정면 도전하는 언어들이 나올 경우 서로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주제와 분위기를 바꾸십시오.
- 성경 중심이 아닌 다른 세상적인 주제나 자신의 생각이 주제가 될 경우, 예를 들어, 그 시점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이슈 등이 부각 될 때는 그 문제를 ‘중보기도의 제목’ 으로 삼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4) Works (사역하는 시간)(30 분)
성경공부를 마치고 나면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하여 기도의 시간을 가집니다. 이 시간이 바로 사역의 시간입니다.
1) 하나되어 기도하기 :
o 성경공부에서 배운 내용을 가지고 적용하기 위한 기도를 합니다.
o 중보기도제목을 나누고 같이 기도합니다.
o 교회와 선교사님들, 환우들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 성 베네틱트: "기도가 노동이고 노동이 곧 기도다"(기도를 노동과 같이 진지하게 하라는 뜻)
2) 홈 모임 시간의 기도 사역에 대하여 :
전도를 위한 기도: 기도는 하나님 나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역입니다. 홈 모임 시 마다 목자는 VIP 카드를 준비해 놓고 홈원들이 작성하도록 도우십시오. 그리고 그들을 위해 함께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회의 기도 제목과 세상의 기도제목, 홈에서 후원하는 선교사님들(추후 선정 예정)의 기도제목을 가지고 같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3) 기도사역의 열매 :
VIP(전도대상)를 초대하십시오.
홈 모임시에 기도하던 VIP 들을 홈 모임에 초대하십시오. 홈 VIP 초청잔치를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교회에 나오기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가정에서 하는 홈 모임에는 쉽게 나올 수 있습니다. 홈 모임을 통해 친해진 후에 그들을 교회 예배에 초청하십시오.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홈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4) 홈 모임 밖에서의 사역
사역은 홈 모임 안에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 안과 밖의 봉사에 홈 단위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인도하십시오.
가. 교회 안 봉사: 홈원들로 하여금 한 사람이 한가지씩 봉사(사역)에 참여 하도록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예배 안내, 교회 청소나 음식 준비, 주일학교/유스/청년부 교사, 찬양팀 및 성가대, 미디어 봉사자등 각 팀원). 추후 사역요람 책자 제작 및 배부 예정.
나. 교회 밖 봉사: Rehabilitation 봉사 (홈리스 봉사, 장애우 봉사,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After School Program 도 실행 예정)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야고보서 2:26)
다. 선교 (Ministry of Mission) :
- 지역 선교 : 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섬기고 전도하는 것은 곧 지역 선교입니다.
- 해외 선교: 홈원들과 함께 선교사님들을 위해 기도하면서 단기 선교를 계획해 보십시오. 또한 선교지에 계신 선교사님들에게 사랑과 정성을 담은 편지와 선물을 보내드리시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작은 편지와 선물이 선교지에 있는 선교사님들에게는 매우 큰 격려와 위로가 됩니다.
- 방문 선교사 섬기기: 홈에서 후원하는 선교사가 방문 했을 때 홈원들과 같이 만나고 간증을 듣고 격려하는 기도 모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
(5) 축복 및 파송
- 마치기 전에 간단히 광고의 시간을 갖습니다. 다음 모임에 대한 안내, 교회의 주요 행사 등을 안내합니다.
- 다음 모임 시까지 서로 승리하며 살 수 있도록 축복하고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며 모임을 마칩니다 (이때 주기도문 하기 전에 폐회 찬송을 한 곡 불러도 좋습니다).

2 부: 홈 사역에 있어서 다양한 이슈들(Various Issues of H.O.M.E Ministry) keyboard_arrow_down
1. 목자의 영성
그리스도인의 영성(靈性)이란 우리 삶의 생각 행동이 나 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온전히 그를 닮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엡 4: 13)
진정한 영성을 가지기 위하여 아래의 사항이 필요합니다.
1) 개인적으로 매일 하나님과 만나는 큐티 시간을 가지십시오. 영성은 흐르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영성은 홈원들에게 들러가게 되어있습니다.
목자의 사역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목자의 영성이 중요합니다. 기도와 예배 등 영적 훈련 등을 통하여 늘 자신을 채우는 일이 필요합니다.
2) 교회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언어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자의 교회관이 너무 중요합니다. 교회와 지도자들에 대한 생각은 자신의 영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음과 태도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그들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히 13: 17)
3) 홈 모임전에 충분한 말씀 준비를 하십시오. 개인적으로는 매일 큐티를 하시면 자연스럽게 그 주간의 말씀 준비가 될 것 입니다. 그리고 홈사역팀에서 실시하는 목자 성경공부에 꼭 참여 하십시오.

2. 목자의 기본 역할(Major Responsibility of H.O.M.E Leader)
1) 홈의 목양 책임자:(Pastoral Caretaker)
- 목자는 담임목사를 대신하여 가정 교회인 홈을 목양하는 평신도 목회자입니다.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엡 4:11-12)
- 홈원들 대화하고 그들의 상황을 살핍니다.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때 에게 마음을 두라.”(잠 27:23)
- 홈원들의 가정 심방 및 홈원들의 교회 양육 과정의 참여를 권유합니다.
- 홈식구에게 어려움이나 문제가 생길 때는 교회(담임목사, 목양 코디)에 알립니다.
- 하나님께서 홈을 성장하게 하실 때를 위하여 부목자를 세우고 분가를 준비합니다.
- 홈모임 후에는 간단한 보고사항(기도제목, 특이사항)을 담임목사 및 홈사역팀장에게 이메일로 발송합니다.
- 홈원들이 다 못 오더라도 정한 날에 꼭 모임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두 가정만이라도 취소하지 말고 모이시기 바랍니다.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20)
2) 성경공부 인도자(Bible Study Leader)
- 목자는 홈모임 시 성경공부의 인도자 입니다.
- 준비 없이는 좋은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자 성경공부(마하나임)에 꼭 참여하여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목자 부부가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 부목자 부부가 참석하도록 안내합니다.

3. 부목자의 역할(The Role of Assistant H.O.M.E Leader)
부목자는 목자의 동역자이며 하나님께서 홈을 성장하게 하셔서 홈을 분가하게 될 때 목자가 될 예비 목자입니다.
부목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자 부부의 동역자가 되어 홈을 섬깁니다.
2) 목자 부재 시에는 목자를 대신하여 홈원들을 살피고 돌아봅니다.
3) 부목자는 홈목자의 동역자로서 돕는 자 입니다. 홈리더인 목자를 먼저 항상 세워 주시고 목자의 도움 요청 시, 적극 협력 하십시오. 예) 홈에서 일어나는 어떤 일의 결정이나 사항에 대해서 홈 목자의 권위를 항상 존중 해 주십시오.
4) 그 외에 목자의 부탁이 있거나 혹은 필요하다고 느낄 때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 예: 홈모임 보고서(이메일 발송), 홈모임 연락, 찬양 인도 또는 기도인도 등.
5) 마하나임(목자성경공부)에 목자가 참석할 수 없는 경우 모임에 참석합니다.
(질문) 홈원들이 목자가 없는 자리에서 목자에 대하여 불평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모임 장소에 대해(Concerning H.O.M.E meeting place)
1) 홈이 시작되면 처음에는 가능하면 홈목자 집을 오픈하여 모이도록 합니다. 목자가 먼저 집을 개방하고 홈을 초청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홈원들은 목자의 섬기는 모습을 보고 좋은 영향을 많이 받을 것입니다.
2) 홈 모임이 어느 정도 정착되면 부목자 가정이나 혹은 홈원들 가정 중에 홈 모임 초청이 가능한 가정에서 모입니다.
3) 어느 한 가정에서만 모여 홈 모임이 힘들 때에는 교회에서 모이도록 합니다. 이 경우 사무실에 장소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한 후에 미리 장소를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5. 음식에 대해(Concerning food)
음식은 정성스럽게 하되 간단하게 준비합니다. 음식 준비로 너무 많은 신경을 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계기가 있는 경우(생일, 돌, 백일 등) 특별한 준비를 해도 좋습니다. 한 가정이 준비하기 어려울 경우를 위하여 파트락(Potluck)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6. 연합홈에 대해(Concerning Joint H.O.M.E Meeting)
교회 안의 다른 성도들과의 교제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한 학기에 1-2 회는 다른홈과 연합으로 모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교회 안에 다른 성도들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나이가 비슷한 홈이나 혹은 다른 연배의 홈원들과 미리 사전에 계획하여 모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홈 모임을 양 홈의 리더들이 각각 나누어 인도해도 좋습니다.

7. 홈안에서 조심해야 할 문제들(Concerning some delicate issues of H.O.M.E life)
1) 말에 대하여 : 홈모임 안에서 나눈 것 들에 대하여 서로 존중하고 입을 무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홈의 속 깊은 나눔을 위해서는 서로의 신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배속 깊은 데로 내려가느니라"(잠 18: 8)
"슬기로운 자는 지식을 감추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하느니라"(잠 12: 23)
"입술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잠 13: 3)
2) 홈 안에서 금전 거래에 관하여 : 홈 안에서 금전거래는 하지 않습니다.
(예: 돈을 빌리는 것, 투자를 요청하는 것, 다단계판매, ‘계’를 하는 것 등). 좋은 의도로 시작 했을지라도 문제가 생기면 시험에 들게 되고 교회 생활과 신앙생활에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홈에서는 서로의 영적 성장과 격려를 목표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사람이 있으면 드러나지 않게 서로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목자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있으면 담임목사 또는 홈사역팀장과 상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8. 홈모임의 목적(Purpose of H.O.M.E fellowship)
1) 영적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 홈 모임은 개인의 사조직이 아닙니다. 항상 그리스도 중심, 교회 중심, 개개인의 영적 성장과 발전을 목표로 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만족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모이는 홈이 되도록 힘쓰십시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2) 무절제 한 만남을 조심 : 홈 모임 외에 무절제한 만남과 교제는 서로의 영적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 5: 22)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고전 14: 40)

9. 홈의 Life Cycle 을 이해하기시 바랍니다.
홈은 다은과 같은 life cycle 을 거칠 수 있습니다.
1)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 : 서로에 대한 호기심이 있고 모임에 대한 열정이 있다.
2) 허물이 발견되는 단계 : 만남이 반복되면서 홈원들에 대한 약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3) 인간적으로 가까워지는 단계 : 약점과 장점을 알아가면서 인간적으로 더욱 친밀해 진다.
4) 영적인 문제를 나누는 단계 : 인간적인 교제를 넘어 서로의 기도제목을 나누고 영적인 문제를 나누는 시기이다.
5) 영적 성장의 단계 : 만남을 통해 서로가 영적으로 성장해 가는 단계입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잠27:17)
6) 분가의 단계 : 생명이 있는 곳에는 성장이 있습니다. 생명이 있는 홈은 성장합니다. 이에따라 새로운 식구들이 늘게 되면 또 하나의 ‘생명을 주는 홈’으로 나누어져야 할 때가 된 것입니다. 새생명을 낳는 홈은 건강하고 생명력 있는 홈입니다.

10. 기타 (Miscellaneous things):
1) 홈목자의 명칭 : 목자 혹은 부목자
2) 홈원간의 호칭 : “ᄋᄋ집사님”, “ᄋᄋ성도님”, “ᄋᄋ 형제님, ᄋᄋ자매님”등으로 부르시기 바랍니다. 특히 영어권 이름을 가진 지체들에게도 똑같이 존칭해 주시길 바랍니다. 피했으면 하는 호칭: “야”, “너”, “길동아” 등으로 부르는 것. 가까울 수록 예의가 필요합니다.
3) 이성 홈원들을 존중함으로 대하시고 홈원간에 도움이 필요하면 가능한 동성 간에 도움을 드리시기 바랍니다.
4) 홈모임에서 함께 여행이나 캠핑을 갈 경우 도박이나 음주는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5) 홈단위로 여행을 갈 때는 담임목사 또는 홈사역팀장에게 미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6) 홈단위 여행은 가급적 본 교회에서 주일 성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에는 가까운 지역교회에서 예배 드리거나 자체적으로 주일 예배를 드리시기 바랍니다.
7) 훌륭한 리더는 또 다른 리더를 일으키는 사람입니다. 목자들은 항상 또 다른 목자를 세울 수 있는 비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예수님 :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마 4: 19)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8) 홈을 배정하거나 조정하는 방식에 대하여 :
홈배정 사역 담당자 : 담임목사, 홈사역팀장, 새가족 바나바 팀장이 조정하되 아래와 같은 원칙을 가지고 합니다.
- 전도하신 분과 본인의 의견을 참고합니다.
- 자녀들의 나이나 집의 위치 등을 참고합니다
- 가장 잘 적응할 수 있고 어울릴 수 있는 홈으로 배정합니다.
9) 홈을 배정한 후에도 적응 등에 어려움이 있을 때 :
- 다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떠나가는 홈원이 너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말이나 행동을 조심해야 합니다.
- 한번 홈은 영원한 홈이 아닙니다. 홈 소속은 언제라도 바뀔 수 있습니다.
10) 홈원들의 지속적인 영적 성장을 위해서
- 정기 예배에 출석할 수 있도록 권면해 주십시오. 주일 예배 뿐 아니라, 수요예배 및 새벽기도에도 참여하도록 독려해 주십시오.
- 모든 홈원들이 매일 큐티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십시오.
- 특별 집회나 특별 새벽기도회가 있을 때는 그 유익 등을 설명하면서 참여를 권해 주시기 바랍니다.
- 외부에서 하는 집회나 영적 훈련을 참여하기 전에 교회의 리더십(담임목사 또는 홈사역팀장)과 상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혹 이단이나 문제가 있는 집회에 가는 것을 분별하기 위함입니다.
11) 지침서의 보완 :
- 이 지침서는 여러분께서 주시는 많은 의견들이 이 지침서에 녹아 있습니다.
- 앞으로도 홈사역에 관한 좋은 의견이이나 지혜들을 말씀해 주시면 계속 업 그레이드 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내 양을 먹이라”(요한복음 21: 15, 16, 17)

3 부: 홈 십 계 명 keyboard_arrow_down
1. 홈모임 시, 4W(Welcome, Worship, Word, Works)인 환영(친교), 찬양, 말씀, 사역중심으로 나눕시다.
말씀과 찬양과 기도의 예배 중심과 교제가 잘 균형 잡힌 모임은 건강한 홈으로 성장하게 합니다.

2. 홈모임에 결석하지 맙시다.
홈(H.O.M.E)은 온누리 침례교회 안의 작은 가정 교회이며 이 홈 모임 안에서 치유와 회복이 일어납니다. 건강한 교회를 세워가기 위해 중요한 기둥이 되는 홈모임에 적극 참여합시다.
*HOME=House Church Of Ministry and Evangelism

3. 홈모임 시간에 지각하지 맙시다.
나의 시간이 소중하듯 다른 지체들의 시간도 소중함을 기억하십시오. 부득이하게 늦어진다면 꼭 사전에 목자님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4. 홈모임 안에서 나눈 지체들의 나눔에 대해서 비밀을 꼭 지킵시다.
건강한 홈의 속 깊은 나눔을 위해서는 서로의 신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5. 홈안에서 나눔시에 항상 긍정적인 말만 사용합시다.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말이나 다른 사람들에 관한 얘기는 전염성이 강하여 사람들의 생각을 혼란케 하여 홈 모임을 어렵게 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긍정적인 말과 말씀 중심으로 나누시고 부정적인 말과 비판적인 말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6. 홈모임은 두 주에 1 회 또는 매주 모이고, 시간은 3 시간 이내로 합시다.
두 가정이 모이더라도 꼭 모임을 가지시고 skip 하지 맙시다. 특별한 일이 있을 경우에도 한달에 2 번 이상은 꼭 모이시고, 너무 오랜 시간의 나눔은 하지 않아도 될 말을 하게 되므로 3 시간 이내로 권장합니다.

7. 홈모임은 각 가정을 순번으로 돌아가며 모입시다.
장소의 협소함으로 섬기기 어려울 경우, 섬기는 가정이 주체가 되어 교회 장소나 목자 가정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8. 홈모임시 음식은 간단히 하며 술이나 약간의 와인 조차도 하지 맙시다.

9. 홈안에서는 이해관계가 있는 금전 거래를 절대 하지 맙시다.

10. 홈식구들은 하나님이 1 년의 시간 동안 허락하신 영적 가족임을 기억하시고 항상 존중의 마음으로 대하십시오.
존중하는 마음의 표현으로 홈 안에서의 호칭은 “00 집사님”, "00 성도님", “00 형제님”, “00 자매님” 등으로 부르시기 바랍니다. 특히 영어권 이름을 가진 지체들에게도 똑같이 존칭해 주십시오.